암호화폐의 정의와 특징 7가지

암호화폐 연재글을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암호화폐 시리즈 연재글을 시작합니다. 저희 사이트의 목표는 아무것도 모르던 사람도 이 카테고리를 정독하면 암호화폐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암호화폐 분야는 용어 자체가 어려워서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학적, 컴퓨터공학적, 경제학적인 내용들이 복합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암호화폐의 개괄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페 연재글 목록 보기 https://beprove.com/category/blockchain/cryptocurrency/

암호화폐란 무엇인가?

암호화폐

암호화폐는 가상 화폐 또는 디지털 화폐로, 정부이나 중앙 은행의 감독 없이 운영되는 탈중앙화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합니다. 복잡한 암호화 기법을 사용하여 거래의 보안을 강화하고, 새로운 통화 단위의 생성을 제어하며, 자산 이전을 검증하는 데 사용됩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암호화폐는 2009년에 출시된 비트코인입니다. 이후 수천 가지의 다양한 암호화폐가 시장에 등장했습니다.

암호화폐의 기술적 기반, 블록체인

블록체인

암호화폐의 핵심적인 기술적 기반은 블록체인입니다. 블록체인은 거래 기록을 공개적으로 관리하는 분산된 디지털 원장입니다. 각 거래는 ‘블록’에 기록되고 이러한 블록들은 시간 순서대로 체인으로 연결됩니다. 이 시스템은 거래의 안전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며, 중앙 집중식 관리가 없어도 안정적인 네트워크 운영이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블록체인의 특징

블록체인의 몇가지 특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략히만 알아보고 이후의 블록체인 연재글 시리즈에서 더 자세하게 찾아 뵙겠습니다.

1.분산 원장 기술(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DLT)

블록체인은 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네트워크 전체에 걸쳐 분산된 방식으로 거래 기록을 저장합니다. 이는 모든 참여자가 데이터의 복사본을 가지고 있어 시스템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높입니다.

2.변경 불가능성(Immutability)

한번 블록체인에 기록된 데이터는 변경이 매우 어렵습니다. 이미 체인에 추가된 블록은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합의를 통해서만 수정할 수 있으며, 이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로 인해 데이터의 신뢰성과 영속성이 보장됩니다.

3.투명성(Transparency)

블록체인의 거래 기록은 모든 네트워크 참가자에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는 높은 수준의 투명성을 제공하며, 모든 거래를 공개적으로 검증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4.탈중앙화(Decentralization)

블록체인은 중앙 집중식 권력이나 관리 기관 없이 운영됩니다. 각 참여자는 네트워크의 동등한 구성원으로서 거래를 검증하고,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5.안전성 및 보안(Security)

블록체인은 강력한 암호화 기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보호합니다. 이는 거래를 안전하게 하고, 해킹이나 사기를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합의 메커니즘(Consensus Mechanisms)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거래의 유효성을 확인하고 기록하기 위해 합의 메커니즘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예: 작업 증명, 지분 증명)은 네트워크 참여자들 사이에서 신뢰를 구축하고, 합의를 도출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7.프로그래밍 가능(Programmability)

대부분의 현대 블록체인은 스마트 계약과 같은 프로그래밍 가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자동화된 계약, 응용 프로그램의 구축 등 복잡한 작업들이 가능해집니다.

블록체인의 이러한 특징들은 그것을 단순한 데이터 저장 수단을 넘어, 투명하고 안전한 디지털 거래의 기반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러한 특성들 덕분에 블록체인은 금융, 의료, 공급망 관리, 정부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응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암호화폐의 특징 7가지

암호화폐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화폐 시스템을 뒤엎는 구조,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구현으로 다양한 특징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1.탈중앙성

전통적인 은행 시스템과는 달리, 암호화폐는 중앙 권한이나 중개자 없이 사용자 간에 직접 거래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로 인해 더 빠른 거래가 가능하며, 특히 국경을 넘는 송금과 거래에서 효율적입니다.

2.익명성

암호화폐는 또한 일정 수준의 익명성을 제공합니다. 거래는 공개 원장에 기록되지만, 사용자의 신원은 직접적으로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는 개인정보 보호의 측면에서 이점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불법 활동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는 위험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kyc인증을 거의 모든 거래소에서 필수로 진행하게 되어, 사실상 완전히 익명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다만 모네로라는 코인은 완전한 익명성을 유지하는 자체 기술을 사용하여 불법활동에 자주 쓰임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3.높은 변동성

그러나 암호화폐 시장은 매우 높은 변동성을 지니고 있어, 투자자에게는 큰 위험과 기회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이런 큰 변동성을 기회로 잡는 사람들은 큰 돈을 벌고 반대로 돈을 많이 잃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주식과 다르게 코인판에서 한달1000%, 수십 수백억을 번 사람들이 많이 나오는데는 이유가 있는 법이죠. 이러한 변동성이 발생하는 이유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불확실성, 규제의 부재, 투기적인 투자 행태 등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4.암호화와 보안

암호화폐 거래는 강력한 암호화 기법을 사용하여 보호됩니다. 이는 사기 및 이중 지출을 방지하고 거래의 안전성을 보장해줄 수 있습니다.

5.분산된 생성 및 관리

암호화폐는 기존의 화폐 시스템과 다르게 중앙 집중식 권력이나 조직에 의해 발행되지 않습니다. 대신, ‘채굴’이라고 불리는 복잡한 컴퓨터 계산 과정을 통해 생성되거나, 사전에 정해진 규칙에 따라 발행됩니다.

6.디지털 형태

암호화폐는 전적으로 디지털 형태로 존재하며, 실물 형태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는 온라인 거래와 이동에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이런 디지털 형태라는 특징때문에 보통 4050세대쯤되는 분들은 게임머니 아니냐고 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암호화폐는 철저히 블록체인 기술로 구현된 미래의 화폐가 될 것입니다.

7.제한된 공급

많은 암호화폐이 공급량에 상한이 있습니다(예시: 비트코인) 이는 인플레이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금본위제에서의 ‘금’과 비슷한 특징입니다. 특히나 비트코인의 경우 반감기라는 것이 존재하는데요, 이 반감기때마다 채굴 난이도가 어려워지고 최초에 정해둔 물량이 이 시기가 다 끝나면 전부 풀리게 됩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은 보통 반감기전후로 상승장이 오곤 합니다. (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어지는 시기가 되므로 ) 반면에 무한발행으로 가격이 급락하는 차트들도 존재합니다.

여기까지 특징이었습니다.

암호화폐는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합니다. 특히 은행 시스템에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지역의 사람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규제의 부재, 보안 문제, 시장의 수용도 등 많은 도전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디지털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그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이 남아 있습니다. 암호화폐의 미래는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와 토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저희는 비트코인 그리고 블록체인이 반드시 미래를 주도하는 기술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How useful was this post?

Click on a star to rate it!

Average rating 5 / 5. Vote count: 1

No votes so far!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